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유 마시면 배아픈 유당불내증 - 증상, 개선 방법, 자주 묻는 Q&A

by Annie_C 2022. 1. 17.
반응형

 

우유만 마셨다 하면 화장실을 들락날락하게 되는 유당불내증.

장이 안 좋은 건지, 우유에 문제가 있는 건지 유제품이 들어간 음식은 일단 전부 피하고 보게 되는데요,

유당불내증은 무엇인지, 왜 생기는지, 개선방법이 있는지, 유당불내증에 관련된 많은 것들을 알려드립니다.

 

 


- 목차 -

1. 유당불내증 이란?
2. 유당불내증 증상?
3. 유당불내증 치료방법 및 개선에 좋은 식품?
4. 유당불내증 Q&A 

 

 


 

 

유당불내증 이란?

 

유당은 포유동물의 젖에만 들어있는 탄수화물입니다. 모유의 주요 당분 성분으로 소화를 시키려면 소화효소인 락타아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락타아제가 없는 사람은 유당이 소화되지 못한 채 소장으로 내려가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가 차고, 대장으로 내려가서는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게 됩니다.

 

영아기에는 소장 내에 락타아제가 많이 존재하나, 이유식 시기를 거치며 유당 분해효소가 서서히 감소합니다. 이는 유전에 의한 것이고, 태어났을 때부터 유당불내증이 있는 아기도 있지만, 보통 성인이 되었을 때 유당불내증 증상이 나타나며, 동양인이 90%로 이 증세가 가장 많이 나타나고, 흑인은 75%, 그 외 서양인은 25%가 이 증세를 보입니다.

 

증세를 일으킬 수 있는 유당의 최소량은 개인의 장 내의 가스, 대장 내에 있는 세균총의 유당 분해 능력의 차이, 음식 속에 유산균 또는 유당 분해효소가 함유된 것을 섭취했는지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유당불내증은 질병이라고는 볼 수 없고, 개선 가능한 증상입니다.

 

또,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유당불내증과 증상이 비슷하여 착각할 수 있으나 이 둘은 원인이 다르므로, 평소에 유제품이 아닌 다른 식품을 섭취해도 빈번하게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는 유당불내증보다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봐야 합니다. 하지만,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에게서 유당불내증의 비율이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증상?

 

어린아이가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유당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한 후 발진이 일어나며, 거품이 섞인 설사, 구토를 하게 되고, 심하면 체중 증가, 성장발달이 느린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섭취 직후 뱃속에서 꾸르륵 거리는 소리와 함께 가스가 차고, 배가 부른 느낌, 메스꺼움, 설사, 복부 경련 등 장이 여러모로 불편해집니다.

 

 

유당불내증 치료방법 및 개선에 좋은 식품?

 

유당이 들어있는 식품(우유 등)을 섭취하지 않거나, 락토프리 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유당불내증을 치료하거나 개선하고 싶다면,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조금씩 소량으로 나누어 마시거나, 우유를 빵, 시리얼 등 다른 식품을 곁들여 함께 먹으면서 소화 과정에서 유당에 대한 자극을 최대한 줄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는 유산균을 먹거나, 요거트, 치즈 등 우유 대비 유당이 적게 함유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여 장에 내성을 키우면서 락타아제 효소의 생성을 조금씩 늘리도록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치즈, 요거트, 버터 등 발효나 가공의 과정이 있는 유제품들은 보통 그 과정에서 유산균과 미생물에 의해 유당이 많이 분해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면, 유당불내증 증상이 거의 없거나 미미하게 나타나므로, 일반 우유보다는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가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유당이 들어가지 않은 분유(유당불내증 전용 분유) 또는 콩 분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Q&A

 

1.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치즈나 요구르트 등의 발효 유제품은 먹어도 되나요?

 

- 네, 먹어도 됩니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치즈, 요거트, 버터 등 발효나 가공의 과정이 있는 유제품들은 보통 그 과정에서 유산균과 미생물에 의해 유당이 많이 분해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면, 유당불내증 증상이 거의 없거나 미미하게 나타나므로, 일반 우유보다는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2.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두유를 먹을 수 있나요?

 

- 네, 먹을 수 있습니다. 두유는 우유와는 다른 성분으로 콩으로 만든 두유 원액과 물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콩단백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두유를 조금만 마셔도 속이 뒤집힐 수 있습니다. 두유를 먹고 속이 아픈 경우는 유당불내증과는 관련이 없고, 콩단백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입니다.

 

 

3.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멸균우유는 먹어도 되나요?

 

- 아니오, 멸균 우유도 그냥 우유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멸균우유에도 유당이 있습니다. 일반 우유는 살균 과정에서 몸에 좋은 균만 남겨두고 살균하나 100% 살균하지 못하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해야 하는 것이고, 멸균 우유는 모든 균을 살균하여 실온 보관이 가능한 우유일뿐, 유당이 없는 우유가 아닙니다. 비슷한 원리로, 저지방 우유, 무지방 우유도 지방이 많고 적음이 다를 뿐, 유당이 있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이를 섭취한다면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4. 유당불내증 검사를 어디서 할 수 있나요? 

 

- 상급병원(대학병원 등) 소화기 내과 진료를 통해 검사 가능합니다. 또한 식품, 성분 관련 알레르기 검사를 함께 진행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