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입 냄새가 심하다면? - 편도결석 없애기

by Annie_C 2021. 1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애니씨 입니다.

요즘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는 시간이 늘다 보니,

스스로의 입냄새를 새삼 알게 되기도 하고 또 불쾌해지기도 하죠?

내 입냄새인데 뭐가 문제인가 싶으면서도,

또 내 몸에 무슨 문제라도 있나 걱정되기도 하고요.

입냄새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고, 원인에 따라 해결책이 달라질 수 있어요.

우리가 흔히 '치과에 자주 가서 치석제거, 충치 치료도 잘 받고, 치실을 매일 하고,

양치할 때 혀를 닦고, 식습관을 잘 유지해서 위와 장이 건강하면

입냄새가 거의 없어진다' 정도는 잘 알고 있을 거예요.

하지만 이것저것 다 해봐도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는다?

목 뒤에서부터 올라오는 것 같은 뭔가 쿰쿰한 냄새...

이를 닦은 후에도 코로 올라오는 꼬린내... 

오늘은 이 냄새의 원인과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없어지지 않는 입냄새의 원인?

우리가 입냄새의 원인을 입과 뱃속에서만 찾는데요, 사실 이것저것 다 해봐도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원인이 편도결석일 수 있어요. 가끔 양치할 때나 기침을 할 때 목에서 노란 밥풀 같은 알갱이가 톡 하고 튀어나올 때가 있는데요, 냄새를 맡아보면 아주 지독한 냄새가 나요. 이게 바로 편도결석이에요.

 

 

편도결석이란?

편도결석은 말 그대로 편도에 생기는 결석이에요. 편도에는 작은 구멍들이 있는데, 음식을 삼킬 때 이 구멍에 찌꺼기가 걸려서 점점 쌓이게 되면 결석이 되는 거예요. 이걸 계속 두게 되면 세균이 번식하고 썩으면서 지독한 냄새가 나요. 

 

 

편도결석이 생기는 이유?

편도결석의 주원인은 주로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는 거예요. 특히, 비염이나 편도염, 축농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편도결석이 주로 많이 생겨요. 염증 때문에 편도가 부었다가 가라앉았다가를 반복하면서 편도의 작은 구멍들이 점점 크기가 커지거든요. 구멍이 커지면 음식물 찌꺼기가 더 잘 쌓이겠죠? 

그리고 입속의 상태가 청결하지 않다면 편도결석이 더 잘 생겨요. 입속에 세균이 증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에요.

 

 

편도결석 증상?

일단 편도결석이 생기면, 입냄새가 지독하고 목이 간지럽고 아플 수 있어요. 또, 침을 삼킬 때 목에 뭔가 걸릴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그리고 정도에 따라 입을 크게 벌리고 목구멍 쪽을 보았을 때 편도결석을 눈으로도 확인할 수 있어요.

 

 

편도결석 없애는 방법?

편도결석은 꼭 치료를 받지 않아도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아요. 저절로 튀어나오기도 하고요. 하지만 냄새나는 편도결석이 신경 쓰이신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내시경으로 보면서 기계로 결석을 제거하거나 압출하는 방법으로 결석을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어요. 편도결석이 눈에 보인다고 해서 직접 면봉으로 꺼내려고 하면 절대 안 돼요. 건드리면 구멍이 더 넓어질 수 있고 결석이 더 속으로 들어갈 수 있어요. 그리고 잘못 건드리면 건드린 부위에 염증이 날 수 있어서 꼭 병원에서 제거하셔야 해요.

 

 

편도결석 예방하는 방법?

편도결석은 제거한다고 해도 또 생겨요. 그래서 매번 제거하기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더 현명해요. 평소 치실을 잘 사용하고 양치질을 자주 해서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고요, 수분을 자주 섭취해서 입안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해요. 음주, 흡연은 최대한 안 하시는 게 좋고, 커피도 최대한 연하게 드시는 게 좋아요. 또 양치질을 할 때 목을 뒤로 젖힌 뒤 가글액이나 물로 최대한 목 가까이까지 가글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돼요.

 

 


 

 

편도결석은 본인도 괴롭지만 남도 괴롭게 하는 고약한 질환이에요.

하지만 평소 입 안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며

조금만 신경 쓰면 예방도 가능하니, 나를 위해서, 남을 위해서 실천해보면 좋겠어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